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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빠르게 하는법

by 수붕이 2021.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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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수붕이입니다:)

 

1월은 연말정산의 달이죠?

 

1월 15일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오픈했는데요.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5분이면 됩니다.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연말정산은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만큼 우리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것 중 하나인데요.

 

올해 2021년 1월 15일부터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연말정산은 매년마다 조회 가능한 항목이 조금씩 변경이 되어 살짝 복잡한데요.

 

이 포스팅에는 이 연말정산 서비스에 달라진 부분과 연말 정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여 컴퓨터를 잘못 다루시는 분들도 5분이면 다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지금부터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하는 방법


 

일단 네이버 포털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입력하시고

 

맨 위에 있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럼 이런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연말 정산 간소화라고 적혀있는 것을 더블클릭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오고

 

공인인증서와 간편 인증 중에 골라서 인증하시면 되는데

 

저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인증해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 인증 부분은 다들많이해보셨을 거 같으니 넘어가겠습니다.

 

인증하시고 들어오시게 되면 이렇게 자료 조회를 선택할 수 있는 항목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자료 조회를 하실 항목을 돋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험료를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이렇게 클릭한 항목들에 대한

 

상세한 자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것을 제출하려면 사진 오른쪽 상단 쪽에 위치한

 

한 번에 내려받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하게 되면 이런 창이 나오는데요.

 

내려받을 자료들을 체크하시고 개인정보 공개 여부까지 확인하시고

 

체크하신 다음에 아래 내려받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이렇게 PDF 파일이 다운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에 필요한 자료들이 세세하게 나와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이것을 회사나 보험사 쪽에 메일이나 아니면 다른 수단을 통해서

 

보내시기만 하시면 완료됩니다.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달라진 점


 

작년과는 다르게 올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여러 가지 부분이

 

달라졌는데 새롭게 달라진 점은

 

  • 서비스 이용 시간

  • 로그인 방법

  • 자동 수집 자료 추가

  • 공제 신고서 작성 절차

  • 모바일 어플 '손 택스' 이용 확대 등이다.

 

👉 서비스 이용시간

 

우선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시간 같은 경우에는

 

작년까지만 해도 오전 8시부터 자정까지였지만 올해부터는

 

매일 오전 6시부터 자정 24시까지 라고 합니다.

 

또한, 시스템 과부하 방지를 위해

 

이용이 집중되는 1월 15일 ~ 25일까지는

 

1회 접속에 30분 동안만 이용이 가능하고 이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접속 해제가 됩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작업을 저장하면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로그인 방법

 

홈택스나 손 택스(모바일 어플) 로그인은 이번에 새롭게 바뀐 '공동 인증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행정전자서명(GPKI), 교육기관 전자서명(EPKI)으로도 가능합니다.

 

본인 확인은 신용카드, 아이핀(I-Pin)등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 자동 수집 자료 추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는

 

소득·세액 공제 증빙용 각종 영수증을 자동으로 수집해 제공하는 항목이 늘어났는데

 

이로 인해 매년 연말 자료를 찾느라 골치 아팠던 사람들에게

 

매우 만족스러울 것 같습니다.

 

자동 수집 자료 추가로 인해 추가된 것 중에

 

대표적인 것들이 "공공 임대주택 월세액 세액 공제 자료"입니다.

 

국세청은 세입자의 월세 납부 내역을 전산으로 관리하는

 

한국 토지주택공사, 서울 도시주택공사, 경기도시주택공사, 공무원연금공단 등으로부터 월세액 자료를 일괄 수집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기관 등이 공공 임대주택에 월세로 거주하는 납세자인 경우 올해부터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월세액 납부 자료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안경 구매비 자료도 올해 새롭게 추가된 자동 수집 대상입니다.

 

국세청은 전국 안경저 명단을 신용카드사에 통보해 구매비 결제 자료를 직접 모은 뒤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실손의료보험금 같은 경우 작년 연말정산부터 제공했지만

 

간소화 서비스가 아닌 별개의 화면에서 조회해야 되는 번거로움 때문에

 

국세청은 관련 법안을 개정해 올해부터는 간소화 서비스에 포함되어 일괄 수집,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올해 처음 지급되었던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한 경우에도

 

따로 영수증을 챙길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때 기부 의사를 표시한 경우,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한 뒤 기부한 경우 등등 모두 영수증을 챙길 필요가 없습니다.

 

 

 

공제 신고서 작성 절차도 간단하게 개선되었는데요.

 

기존에는 4단계로 진행되었던 것들이

 

이번 연도부터 1~2단계로 축소되었고

 

1인 가구에 경우 공제 신고서 내용 확인이 1단 계면 충분하고

 

2인 이상 가구인 경우 부양가족 관련 사항 확인한 후 공제 신고서 내용 확인 2단계를 거친다고 합니다.

 

 

👉 모바일 어플 손 택스 이용 확대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사 소속 근로자들은 모바일로도 소득 세액 공제 신고서를

 

수정 또는 제출할 수 있게 됩니다.

 

경로는 '손 택스 접속 → 인증서 로그인 → 조회/발급 →연말정산서비스 →공제 신고서 작성'입니다.

 

이렇게 접근할 시 간소화 자료 조회부터 근무처 부양가족 수정, 소득세액공제 수정, 세액 감면 확인, 제공 동의 후 제출

 

예상 세액 결과 확인 등등 전 과정을 간편하게 마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같은 경우는 매해 하게 되지만 조금씩 변경되는 부분이 많아

 

늘 새로운 것 같습니다.

 

이번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같은 경우에는 많은 것들이 달라지고 추가되고 있어서

 

더욱더 연말정산이 간편해지는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꼭 자료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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